함께 여는 지혜의 문
꿈꾸는 정원사/나는 선생이다! / 2009. 3. 18. 13:04
인디언 보호구역의 한 초등학교에 백인 교사가 새로 부임했다.
수업을 마친 뒤 그 교사는 시험을 보겠다고 했다.
"너희는 문명인답게, 정정당당하게 자기 실력으로 답을 쓰도록.
절대로 남의 것을 보거나 보여 주면 안 된다. 알겠지?"
시험이 시작되고 얼마 안 돼 두 아이가 머리를 맞대고 수군거리더니
금세 아이들이 한곳에 모여 이 문제의 답이 이것이다, 아니다 하며
시끌벅적하게 토론을 시작했다.
그 모습을 본 백인 교사는 아이들에게 시험 시간에 이게 무슨 짓이냐고 호통쳤다.
그러자 한 인디언 소년이 의아한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선생님, 할아버지는 저희에게 늘 말씀하셨어요.
살다 보면 어려운 일을 많이 겪게 될 텐데 그럴 때마다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여럿이 지혜를 모아 해결하라고요. 오늘 시험 문제를 풀다 보니
어려운 문제가 있어서 할아버지 말씀대로 한 것뿐이에요."
언젠가부터 우리에게 시험은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것보다
남과 경쟁하여 이겨야 한다는 의미가 더 커졌다.
서로 이해하고 공유하기보다 그저 자신이 최고가 되기 위해 애쓰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로 생각을 나누고 보완해 나가는 과정에서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몸이 아파 학교를 결석한 짝꿍에게 필기한 공책을 빌려 주지 말라는 부모에게
인디언들은 이렇게 묻지 않을까.
"경쟁을 일찍 배워서 성적을 더 올릴 수는 있지만
친구들 간의 우정을 배우지 못한 아이의 미래는 무슨 시험으로 대신하겠습니까?"
-좋은생각 이천구년 일월호 중에서
수업을 마친 뒤 그 교사는 시험을 보겠다고 했다.
"너희는 문명인답게, 정정당당하게 자기 실력으로 답을 쓰도록.
절대로 남의 것을 보거나 보여 주면 안 된다. 알겠지?"
시험이 시작되고 얼마 안 돼 두 아이가 머리를 맞대고 수군거리더니
금세 아이들이 한곳에 모여 이 문제의 답이 이것이다, 아니다 하며
시끌벅적하게 토론을 시작했다.
그 모습을 본 백인 교사는 아이들에게 시험 시간에 이게 무슨 짓이냐고 호통쳤다.
그러자 한 인디언 소년이 의아한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선생님, 할아버지는 저희에게 늘 말씀하셨어요.
살다 보면 어려운 일을 많이 겪게 될 텐데 그럴 때마다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여럿이 지혜를 모아 해결하라고요. 오늘 시험 문제를 풀다 보니
어려운 문제가 있어서 할아버지 말씀대로 한 것뿐이에요."
언젠가부터 우리에게 시험은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것보다
남과 경쟁하여 이겨야 한다는 의미가 더 커졌다.
서로 이해하고 공유하기보다 그저 자신이 최고가 되기 위해 애쓰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로 생각을 나누고 보완해 나가는 과정에서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몸이 아파 학교를 결석한 짝꿍에게 필기한 공책을 빌려 주지 말라는 부모에게
인디언들은 이렇게 묻지 않을까.
"경쟁을 일찍 배워서 성적을 더 올릴 수는 있지만
친구들 간의 우정을 배우지 못한 아이의 미래는 무슨 시험으로 대신하겠습니까?"
-좋은생각 이천구년 일월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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