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부엉이쌤의 나라말, 우분투, 국어교육 곽성호(자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42)
일상 (26)
오늘의 명언 (300)
문화사랑방 (81)
우리말사랑 (162)
유니텔 시사한자 (10)
아하그렇구나 (47)
동영상 (0)
거꾸로교실 (3)
1교시 국어영역 (272)
꿈꾸는 정원사 (70)
부엉이쌤의 수업이야기 (17)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21)
컴도사 (116)
도종환의 엽서 (6)
좋은글좋은생각 (111)
잼난야그 ㅣ 심테 (1)
오픈오피스 3.2 (53)
우분투 10.04 (리눅스) (296)
2009 남목고 (39)
백업2015 (1)
Total
Today
Yesterday
오픈오피스 커뮤니티에 있는 글을 옮겨옵니다.
정말 이런 편지를 보내는 일이 있을 법도 하네요.
그리고 이런 편지를 보내는 학부형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편지를 쓸 필요도 없는 상황이면 제일 바람직하겠으나, 
혹시나 가까운 미래에 이런 편지를 써야할 상황이 있을 수도 있겠다 싶어서 미리 작성 연습해봅니다.
 

:편지 시작 

학교 선생님께 부탁 말씀 올립니다. 
(대학 교수님께 부탁 말씀 올립니다.) 

자녀 지도에 힘쓰고 계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께 한 가지 부탁드릴 말씀이 있사오니, 잠시만 시간을 할애하시어 살펴주셨으면 합니다. 

부탁드릴 말씀은, 과제나 숙제를 학생에게 파일로 내주실때, 텍스트 파일(txt)로 주셨으면... 
txt 파일로 부족하다면 html 파일이나 pdf 파일로 주셨으면...(odf 형식 파일로 주셔도 좋습니다) 
희망합니다. 

그리고 제 딸래미랑 학생들이 수행한 과제나 숙제를 다시 파일로 받으실 때, hwp, doc, xls, ppt가 아니더라도 txt, html, odt, ods, odp도 받아주셨으면... 
희망합니다. 

괜시리 제가 파일 확장자를 주절거렸습니다만 요지는, 선생님께서도 학생도 공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호환되는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후자에 언급한 파일은 텍스트뷰어, 오픈오피스, 오픈오피스 뷰어로 열거나 보실 수(심지어 수정, 편집, 재작성까지)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또는 패키지)는 모두 복제 및 배포에 제약이 없고, 무료로 획득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www.openoffice.or.kr 뿐만 아니라 다운로드 사이트(네이버, 보물, 심파일 등)에서도 설치 패키지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를 새로 설치하시려면 귀찮고 번거로우실 수 있겠으나, 대신에 가정의 학부형은 상용 프로그램(처음사용자용 21만원 또는 교육기관용 10만원)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니, 학부형의 부담을 덜어주시는 차원에서 선처 부탁드립니다. 
부수적으로, 학생들이 불법복제된 상용 프로그램을 가정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니 교육적인 차원에서도 더욱 바람직하지 싶습니다. 

선생님께서 이미 이렇게 하고 계신다면, 제가 딸래미의 학업에 관련된 제반환경에 대한 이해가 모자란 탓이오니, 저의 부탁에 개의치 않으셔도 됩니다. 괜히 이렇게 해달라 저렇게 해달라 말씀드려서 송구스럽습니다. 

상용 워드프로세서나 상용 오피스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가정에서 숙제를 수행하려면 어쩔 수 없어서 간곡히 부탁드리오니, 부디 선처바랍니다. 피씨방에 가도 상용 문서작성 또는 상용 오피스 프로그램은 좀처럼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부디 선처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학부형 나도오픈오피스 올림 

:편지 끝
Posted by 곽성호(자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