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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엉이쌤의 나라말, 우분투, 국어교육 곽성호(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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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운영 생활지도 지침서

 

2006

 

 

인천광역시교육청

발 간 사

우리 청소년들이 올바르고 건전하게 성장하려면 평소에 인성지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같이 협력해야 합니다.

학교폭력이 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제기되면서 학교교육에서 학교폭력문제는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소년들에게 요구되는 것도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과 아울러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입니다. 나를 존중하여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이타심도 또한 필요합니다.

학급 경영자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학생지도에 노심초사 애쓰시고 계신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며, 다소나마 학급 경영에 도움을 드리고자 학급 경영과 생활지도 관련 자료를 편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발간하는 이 책자는 담임선생님의 생활지도 지침서가 될것입니다. 특히 월별 학급경영에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과 학교현장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해결 경험담, 학교안전사고 등을 사례중심으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학급 실정에 맞게 응용을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이 책자의 발간을 위해 방향 설정과 주제 선정에 심혈을 기울인 중등교육과 생활지도 관계자 여러분 및 생활지도 연구회 여러분과 바쁜일정 속에서도 좋은 내용의 생활지도 지침서를 만들어 주신 집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06. 2

 

인천광역시 교육감 나근형

담임교사를 위한 생활지도지침서를 만들며

유난히도 지난 한해는 학교폭력의 문제가 언론매체를 통해 사회적교육적인 이슈로 크게 부각된 한해였습니다. 정부의 학교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한 범정부차원의 5개년 기본계획 수립시행 1차년도를 맞아 학교현장의 제 일선에서 폭력추방을 위해 수고하셨던 학생부장님들과 생활지도 담당교사들의 노고를 이 지면을 빌어 감사 말씀을 전하는 바입니다. 특히 각종 행사나 예기치 못했던 학생사고 발생시 손수 만사를 제쳐두고 수시로 또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그 대책마련에 몰두하였던 지난 날들을 결코 잊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요즈음 청소년들은 국가 간의 무한 경쟁과 지식 정보화 시대의 인터넷 문화, 양성평등의 구현에 따른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급변하는 환경변화속에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감성적이며, 이웃과의 대화 단절로 인하여 올바른 사회화를 경험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러한 사회 현실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도 일선 학교 현장의 학생 생활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우리 선생님들은 시대변화에 부응하면서 동시에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 학생생활지도를 펼쳐야 하는 시점에 직면하게된 것입니다.

매년 신학기가 되면 많은 선생님들은 새로운 학생들을 만나고 새로운 반을 맡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학급경영과 학생생활지도를 잘 할 수 있을까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우리 생활지도연구회에서는 매년 시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교과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학생중심 담임중심의 학생생활지도를 전개하는데 필요한 생활지도 지침서를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학급경영의 계획단계에서 각종 행사, 상담활동을 전개하고, 각종 안전사고나 비행 등을 적절히 대처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을 수록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실제 학교현장의 학생생활지도나 학급경영에 적용해 보시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으시면 아낌없는 질정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본 생활지도 지침서가 발간되어지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나근형 교육감님과 이병룡 교육국장님, 중등교육과 전병철 과장님, 윤재로 장학관님, 고보선 장학사님, 서권수장학사님, 이 자료 제작에 참여하신 집필진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끝으로 지난 한 해 동안 여러가지 바쁜 업무 속에서도 틈틈이 시간을 내어 본회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본회 임원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께도 다시한번 감사의 뜻을 전하는 바입니다.

 

 

2006. 2.

 

 

인천광역시학생생활지도연구회장 박 달 호

. 학기 초 학생 이해와 학급 조직 1

1. 학기 초 학급 운영 1

2. 민주적인 학급회 조직과 활동 17

3. 학생 자치 활동 23

 

. 학교 폭력 예방 지도와 법률 43

1. 학교 폭력의 개념 43

2. 학교 폭력의 예방 지도 45

3. 학교 폭력 발생 후 조치 방법 48

4. 학교 폭력 신고 의무, 보고 의무 70

5. 학교 폭력에 대한 사법적 처리 71

 

. 학교 안전사고 예방과 조치 79

1. 학교 안전사고의 개념 79

2. 학교 안전사고 예방 지도 83

3. 학교 안전사고 발생 후 조치 86

4.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책임 91

5. 학교 안전사고의 사법적 처리 96

. 청소년 문제와 생활지도 115

1. 학교 부적응 문제 115

2. 청소년 비행 문제 133

3. 가정 문제 162

4. 사회성 문제 166

5. 바람직한 생활 태도 170

6. 정신 건강 문제 172

7. 성과 인간 181

8. 비행소년의 법적 처리 193

. 교원의 생활지도상 발생하는 법률 문제 209

1. 체벌 209

2. 징계 218

 

부록 1. 학교 폭력 예방 및 생활지도 우수 사례 225

부록 2.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234

Posted by 곽성호(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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