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부엉이쌤의 나라말, 우분투, 국어교육 곽성호(자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43)
일상 (26)
오늘의 명언 (300)
문화사랑방 (81)
우리말사랑 (162)
유니텔 시사한자 (10)
아하그렇구나 (47)
동영상 (0)
거꾸로교실 (3)
1교시 국어영역 (24)
꿈꾸는 정원사 (70)
부엉이쌤의 수업이야기 (17)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21)
컴도사 (116)
도종환의 엽서 (6)
좋은글좋은생각 (111)
잼난야그 ㅣ 심테 (1)
오픈오피스 3.2 (53)
우분투 10.04 (리눅스) (296)
2009 남목고 (39)
백업2015 (1)
Total
Today
Yesterday

독서 후 활동 프로그램

주 제

목 표

학 습 활 동

나의 독서 이력서 만들기

자신의독서생활을 점검하고 독서의욕을 고취한다.

◦지금까지 자기가 읽은 책의 제목과 내용을 간단히 적어본다.

◦몇 권 정도를 읽었는가를 적는다.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의 제목 및 느낌을 적는다.

◦자신의 독서 생활을 반성하고 새로운 독서계획을 세운다.

감상화 그리기

책속의 내용이나 인상 깊은 한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독서메모장에 기록된 재미있는 내용이나 느낌, 사건, 배경 중에한 장면을 선택하여 스케치한다.

장면이나 분위기가 잘 표현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채색한다.

◦뒷부분에 그림의 내용을 기록하거나 감상에 대한 느낌을 적는다.

◦모둠별로 개인화 또는 협동화를 그릴 수 있다.

주인공에게 편지 또는 엽서 쓰기

속의주인공이나 지은이에게자기의 생각이나 느낌 편지글로 쓴다.

◦독서 메모장을 활용하여 주인공에게 편지글이나 엽서를 쓴다.

◦재미있는 사건, 감동, 느낀 점,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등의 내용을 구성하여 쓴다.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의문점, 비평, 나의 견해를 쓴다.

◦지은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쓴다.

독서 감상문 쓰기

은 작품의 독서 감상문을 쓴다.

◦읽은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 점, 자기의 생각을 섞어서 줄거리를 쓴다.

◦원고지 7매 이상을 쓰도록 내용을 구상한다.

주 제

목 표

학 습 활 동

주인공 캐릭터 그리기

주인공의 외모, 성격, 특징을 상상하여 캐릭터를 그린다.

◦작품 속에 나타난 성격이나 행동, 시대적 배경을 종합하여 주인공의 모습을 상상한다.

주인공의 특징적 모습이 잘 표현되도록 스케치한다.

◦여러 가지 채색 기구를 활용하여 주인공의 캐릭터를 완성한다.

뒷면에는 주인공의 성격, 사건, 글의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여 발표시 이용한다.

영상으로 보는

명작 감상

비디오 감상을 통해 문학작품에 관한 이해를 높인다.

◦비디오 감상을 통해 작가의 생애와 시대적인 배경, 작품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비디오 감상 후 내용, 감상, 느낌 등을 독서 메모장에 기록한다.

독서 감상문 쓰기

방학 과제로 이번 달에 은 작품의 독서감상문을 쓴다.

◦읽은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 점, 자기의 생각을 섞어서 줄거리를 쓴다.

◦원고지 7매 이상을 쓰도록 내용을 구상한다.

책 광고 만들기

다른 사람에게 책을 소개하책 광고를 만든다.

◦신문이나 잡지에 나오는 책광고를 한두 가지 준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할 것인가 생각한다.

◦광고에 들어갈 내용:

작품의 간단한 줄거리, 작품의 내용이나 특징을 압축적으로 나타낸 문구, 유명작가나 비평가의 작품에 대한 평가, 그림이나 사진, 저자명, 출판사, 책값 등

◦독서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광고 문구를 창의적으로 만든다.

독서퀴즈

만들기

독서결과에 한 이해력과 기력을 높이기 위한 문제를 만든다.

◦출제할 내용 : 책의 제목, 주인공의 이름, 사건, 소설의 배경, 등장인물 등

Posted by 곽성호(자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