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후 활동 프로그램
독서 후 활동 프로그램
주 제 |
목 표 |
학 습 활 동 |
나의 독서 이력서 만들기 |
자신의독서생활을 점검하고 독서의욕을 고취한다. |
◦지금까지 자기가 읽은 책의 제목과 내용을 간단히 적어본다. ◦몇 권 정도를 읽었는가를 적는다.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의 제목 및 느낌을 적는다. ◦자신의 독서 생활을 반성하고 새로운 독서계획을 세운다. |
감상화 그리기 |
책속의 내용이나 인상 깊은 한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
◦독서메모장에 기록된 재미있는 내용이나 느낌, 사건, 배경 중에서 한 장면을 선택하여 스케치한다. ◦장면이나 분위기가 잘 표현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채색한다. ◦뒷부분에 그림의 내용을 기록하거나 감상에 대한 느낌을 적는다. ◦모둠별로 개인화 또는 협동화를 그릴 수 있다. |
주인공에게 편지 또는 엽서 쓰기 |
글속의주인공이나 지은이에게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편지글로 쓴다. |
◦독서 메모장을 활용하여 주인공에게 편지글이나 엽서를 쓴다. ◦재미있는 사건, 감동, 느낀 점,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등의 내용을 구성하여 쓴다.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의문점, 비평, 나의 견해를 쓴다. ◦지은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쓴다. |
독서 감상문 쓰기 |
읽은 작품의 독서 감상문을 쓴다. |
◦읽은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 점, 자기의 생각을 섞어서 줄거리를 쓴다. ◦원고지 7매 이상을 쓰도록 내용을 구상한다. |
주 제 |
목 표 |
학 습 활 동 |
주인공 캐릭터 그리기 |
주인공의 외모, 성격, 특징을 상상하여 캐릭터를 그린다. |
◦작품 속에 나타난 성격이나 행동, 시대적 배경을 종합하여 주인공의 모습을 상상한다. ◦주인공의 특징적 모습이 잘 표현되도록 스케치한다. ◦여러 가지 채색 기구를 활용하여 주인공의 캐릭터를 완성한다. ◦뒷면에는 주인공의 성격, 사건, 글의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여 발표시 이용한다. |
영상으로 보는 명작 감상 |
비디오 감상을 통해 문학작품에 관한 이해를 높인다. |
◦비디오 감상을 통해 작가의 생애와 시대적인 배경, 작품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비디오 감상 후 내용, 감상, 느낌 등을 독서 메모장에 기록한다. |
독서 감상문 쓰기 |
방학 과제로 이번 달에 읽은 작품의 독서감상문을 쓴다. |
◦읽은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 점, 자기의 생각을 섞어서 줄거리를 쓴다. ◦원고지 7매 이상을 쓰도록 내용을 구상한다. |
책 광고 만들기 |
다른 사람에게 책을 소개하는책 광고를 만든다. |
◦신문이나 잡지에 나오는 책광고를 한두 가지 준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할 것인가 생각한다. ◦광고에 들어갈 내용: 작품의 간단한 줄거리, 작품의 내용이나 특징을 압축적으로 나타낸 문구, 유명작가나 비평가의 작품에 대한 평가, 그림이나 사진, 저자명, 출판사, 책값 등 ◦독서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광고 문구를 창의적으로 만든다. |
독서퀴즈 만들기 |
독서결과에 대한 이해력과 암기력을 높이기 위한 문제를 만든다. |
◦출제할 내용 : 책의 제목, 주인공의 이름, 사건, 소설의 배경, 등장인물 등 |
'1교시 국어영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딤돌 문학 (상) 교과서 지문 (0) | 2009.04.28 |
---|---|
2008 전북 독서교육 지침 (0) | 2009.04.28 |
선생님을 위한 독서지도 길라잡이(서울시교육청) (0) | 2009.04.28 |
중등 독서퀴즈 자료집(서울시교육청) (0) | 2009.04.28 |
국어 (하) 텔레비전 공익광고 동영상 (0) | 2009.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