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부엉이쌤의 나라말, 우분투, 국어교육 곽성호(자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43)
일상 (26)
오늘의 명언 (300)
문화사랑방 (81)
우리말사랑 (162)
유니텔 시사한자 (10)
아하그렇구나 (47)
동영상 (0)
거꾸로교실 (3)
1교시 국어영역 (24)
꿈꾸는 정원사 (70)
부엉이쌤의 수업이야기 (17)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21)
컴도사 (116)
도종환의 엽서 (6)
좋은글좋은생각 (111)
잼난야그 ㅣ 심테 (1)
오픈오피스 3.2 (53)
우분투 10.04 (리눅스) (296)
2009 남목고 (39)
백업2015 (1)
Total
Today
Yesterday

“모든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한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것들을 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
그들 역시 그것이 싫기는 마찬가지가 아니었을까?
그러나 그들은 하기 싫은 감정에 앞서 강력한 목적의식을 지니고 있었다.”
- 알버트 그레이 -


 만약 누군가 여러분의 은행 계좌에서 돈을 빼간다면 엄청나게 화가 날 것이다. 그런데 온갖 도둑들이 자신의 인생에 침입해 들어와 시간을 도둑질해 가는데도 눈 하나 깜짝 하지 않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다음 그림은 대표적인 시간 도둑들의 리스트를 보여 주고 있다.



 그룹 A는 대개 직장이나 주변 환경과 같은 남들이 부과한 시간 도둑이고, 그룹 B는 대부분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낸 것들이다. 이런 시간 도둑들은 우리 인생 속으로 슬며시 들어와서 우리의 시간을 훔쳐가고 있다. 물론 우리는 그런 사실을 의식조차 못할 때가 많다. 그럼 우리의 소중한 시간을 가장 많이 뺐어 가는 다섯 가지 시간 도둑들을 살펴보자.


 첫 번째 시간 도둑은 ´업무 중단´으로 남들이 부과한 대표적인 시간 도둑이다.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고 있을 때 방문객이나 받고 싶지 않은 전화가 불쑥불쑥 끼여들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이 시간 도둑을 잡으려면 우선 ´어떻게 하면 우선순위가 높은 중단과 쓸데없는 중단을 구분할 수 있는가?´하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한다.


 업무 중단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부류로 나뉜다. 먼저 ´불필요한 중단´으로 이것은 시간 낭비의 주범이다. 이것은 최대한 빨리 피하거나 끝내야 한다. 그 다음은 ´필요한 중단´으로 이것은 업무를 중단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이것을 바로 처리하지 않으면 시기를 놓치게 된다. 마지막으로 ´시의 적절하지 못한 중단´이다. 필요는 하지만 적절하지 못한 시간에 발생하는 일이다. 이것은 좀더 적절한 시간에 처리할 수 있도록 시기를 조정해야 한다.


 두 번째 시간 도둑은 ´뒤로 미루기´로 가장 흔한 자기가 발생시키는 시간 도둑이다. 우리가 중요한 일을 미루는 가장 흔한 이유는 그 일이 즐겁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업무 기획서를 만드는 것이나 세금 신고나 편지 쓰기 등이 하기 싫을 수 있다. 우리는 때로 쉽고 편하게 성공하고 건강하게 살기를 바라는 경우가 있다. 사실 즐겁지 않은 일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 그 일을 미루는 것이다. 그러나 해야 할 일을 미루게 되면 결국 사건이 우리를 컨트롤하도록 하는 셈이다. 그렇게 하면 생산성은 물론 자신감과 자부심도 떨어지게 된다.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몇 가지 살펴보면, 먼저 그 일에 대한 마감시간을 정하는 것이다. 마감시간을 정하면 없을 때와 달리 긴박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두 번째로 하기 싫은 일부터 먼저 처리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갈수록 기분 좋은 일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기분이 좋아지고 긍정적인 기분으로 그 날을 마감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일을 게임을 하듯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기 싫은 일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네 번째로 스스로에게 상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일을 빨리 완수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가 될 것이다.


 세 번째 시간 도둑은 ´우선순위 변경´으로 이것 역시 많은 혼란을 불러오는 시간 도둑이다. 만약 여러분이 직장에서 잦은 우선순위 변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면 상사와 의논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상사와의 대화를 통해서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생산성을 올리기 위한 방법을 찾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만약 이런 일이 상시적으로 일어나는 환경이라면 거기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함께 그러한 환경에 적응해서 자연스럽게 흘러 가는 것이다.


 네 번째 시간 도둑은 ´엉성한 계획´ 혹은 ´무계획´이다. 우리가 잘 아는 격언 중에 ´계획에 실패하면 실패를 계획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것에 대한 해결책은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하루의 단 1%인 약 10여분 정도를 일일 계획을 세우는 데 투자한다면, 하루 중 나머지 99%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컨트롤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 번째 시간 도둑은 ´불필요한 회의´이다. 직장에서 벌어지는 많은 회의 가운데 상당수는 너무 길고 심지어 불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회의를 소집할 때는 회의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반드시 참석해야 하는 사람만 참석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 자신이 다른 사람이 소집한 회의에 참가 요청을 받았을 경우에는 거기에 자신이 꼭 참가해야 하는지 확인하여 그 필요성에 따라서 양해를 얻은 다음 참석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런 다섯 가지 시간 도둑들과 관련해서 안타까운 점은 우리들 대부분이 이미 이런 시간 도둑들이 습관화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 시간을 낭비한 방식 그대로 지난 주에도, 그리고 지난 달에도 시간을 낭비했을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주요 시간 도둑들을 확인하여 그들을 제거할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면, 앞으로 남은 인생도 똑같은 방식으로 시간을 낭비하며 살게 될 것이다.


*출처 : 플렌데이즈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리프로젝트 - 책상 정리  (0) 2010.05.01
노력, 천재의 기질  (0) 2010.01.07
습관을 바꾸는 방법  (0) 2010.01.06
유쾌한 자기 소개  (0) 2009.10.12
경청의 FAMILY 법칙  (0) 2008.12.17
Posted by 곽성호(자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