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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엉이쌤의 나라말, 우분투, 국어교육 곽성호(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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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에서 막 메뉴를 고른 뒤였다.

점원이 살짝 난처한 표정을 지으며 홍보물을 펼쳐 보였다.

“제3세계 어린이 단체를 후원하는데요. 도와줄 생각이 있으신지요?” 흘끗 보니 특별히 눈에 띄는 사진도, 통계 자료도 없었다. “ 다음에 할게요.”

식사를 마치고 나오자 거리에 전시된 커다란 아이 사진이 눈에 들어왔다.

온몸을 뒤덮은 자줏빛 멍과 상처. 입을 떡 벌리고 쳐다보자 관계자가 말을 건넸다.

마포구에 사는 여덟 살 00에요. 가정 폭력 때문에 저렇게 됐어요. 5천 원만 후원해 주시면 곧 바로 치료비로 쓰인답니다.” 주저 없이 지갑을 열었다.

두 번의 기회, 한 번의 기부. 나는 왜 그런 선택을 한 걸까?

호주의 실천윤리학자 피터 싱어는 <<물에 빠진 아이 구하기>>에서 우리가 기부를 주저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내 눈에 보여야 불우하다

한 실험에서 첫째 집단에는 기부의 필요성에 대한 일반적 정보를, 둘째 집단에는 일곱 살 말라위 소녀의 사진과 정보를 주었다. 그러자 두 번째 집단이 훨씬 많은 돈을 기부했다. 마음은 추상적인 정보보다 구체적인 정보에 더 크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들보다 우리가 먼저다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는 만약 중국이 대지진으로 멸망해도, 중국과 멀리 떨어진 곳의 유럽의 대부분은 아무일 없다는 듯 여가를 즐길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의 관심은 종종 가족이나 동료, 소규모의 종족 집단에만 한정되는 경향이 있다.


높은 비율이 중요하다

여기 흥미로운 실험 결과를 보자.

수많은 르완다 난민에게 기부할 경우, 1만 명 중 15백 명을 도울 때와 3천 명 중 15백 명을 도울 때, 당신이라면 어느 쪽을 택하겠는가? 같은 인원이지만 대부분 후자를 선택했다. 50%라는 비율이 10%라는 비율보다 중요하게 다가온 것이다.


집에 돌아와 음식점에서 기부를 거절했던 어린이 단체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봤다. 5천 원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았다. 25명의 아프리카 어린이에게 예방 접종을 할 수 있고, 시력 상실을 예방하는 비타민 A4백 개나 구입할 수도 있는 것. 결제 버튼을 누르며 이런 생각을 했다. 기부할 때는 ‘주저’가 가장 큰 외면이라고. 보이는 곳에 있든 보이지 않는 곳에 있든, 한 명을 위한 것이든 수십 명을 위한 것이든 상관없다고. 돕는 이의 마음을 따스하게 데우는 건 똑같으니 말이다.


-좋은생각 이천구년 십이월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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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곽성호(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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